탁구대회는 입상이 목적이 아닙니다.
나의 탁구역사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나의 탁구 HISTORY 슈퍼스타탁구

o 슈퍼스타공지
제목 수퍼스타 탁구를 소개합니다.
작성자 동녁하늘 작성일 2017.03.27 조회수 2018

수퍼스타 탁구를 소개합니다.

 

수퍼스타 탁구는 동호회 총무로 있으면서 동호회 시합이 있을때 전적을 관리하기 위해

그때 그때 필요에 의해서 조금씩 추가하다보니 어느듯 사이트로 소개를 할 수 있을 정도로 프로그램이 많아 졌네요.

 

수퍼스타 탁구의 역사에 관심이 있는분이 계시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소개에 역사는 있어야 할것같습니다.

수퍼스타 탁구는 제가 몸담고 있는 아파트 탁구동호회의 대회 전적 관리 프로그램으로 시작하였습니다.

동호회 회원들의 정기전을 기록하다 주변 탁구장과의 교류를 위해 매주 금요일 덕소지역 탁구대회를 개최하여 소규모 탁구장 대회 프로그램을 추가하였습니다.

그 후 연합회 대회에 다니다 문득 매년 탁구대회를 나갔지만 내가 대회에서 누구와 경기를 했는지 성적은 어땠는지 전혀 기록이 없다는것에 기록을 남겨야 겠다라고 생각해서 탁구대회 진행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대회진행프로그램을 만들면서 제가 대회에 참가하면서 힘들었던것과 연합회 임원들이 이를 이용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를 중점 사안으로 개발하였습니다.

일단 제가 힘들었던 사항은

- 대회진행이 어느정도 진행되고 있고 나의 시합은 언제쯤 있을지 알 수 없었던것

- 오더지를 들고 탁구대를 돌아다니면서 시합이 몇개나 쌓였는지 확인하러 다니는것

- 방송을 언제 할지 몰라 계속 체육관 안에서 무작정 대기하는것

연합회 임원들을 이용하게하려면

- 대회진행이 최소한 더 늦어지면 않되는것

- 예선 본선 대진표를 쉽고 빠르게 작성할수 있을것

위의 사항을 중점 해결하고자 탁구대회 진행 프로그램 개발에 착수하여 2012년에 개발을 완료하고 연합회나 탁구대회 진행자들과 접촉을 해 보았으나 계속 실패하고 접을까도 생각을 했었는데  2013년에 제가 몸담고 있던 안양동호인 연합회에서 직접 한번 해보라고해서 첫 대회를 치뤘습니다. 다행히 별탈 없이 무사히 잘 치뤘고 이후 군포대회 까지 치루고 나서 제가 직접 대회를 진행하는것은 힘들기도 하고 해서 직접하는것은 그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이후 K1 대회를 진행하셨던 주동현님이 시스템을 사용하고 싶다고 연락이 와서 주동현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수정하였습니다. 고양시의 경우 탁구대 배정시 문자 발송까지 추가하였습니다.

대회진행시스템 개발중 일반탁구인에게도 필요한 기능으로 판단되 예선 및 본선 대진표 만들기를 고슴도치 카페에 공개하였습니다.

이후 동호회 전적에서 상호 물고 물리는 경우가 있어 부수 산정하는데 에로가 있어 레이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해보고자 동호회 맞짱대회를 실시하여 레이팅을 부여하고 이를 바탕으로 매주 순위에 따라 그룹별로 시합을 하였더니 부수 상관없이 다들 불만이 없이 시합을 할수 있었습니다.

탁구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레이팅제 의견이 올라오고 제가 약간의 의견을 올렸었는데 이를보고 조성준씨가 레이팅제를 같이 해보자고 연락이 와서 레이팅 사이트를 개발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재 레이팅 사이트 개발은 완료하였으나 신뢰할수 있는 데이타를 만들어낼때까지 오픈은 보류한 상태입니다.

최초에는 동호회와 모든 대회데이타를 총괄하여 레이팅을 산정하고자 하였으나 이후 레이팅을 운영해본 결과 동호회별로만 시합이 진행되다보니 해당 동호회에만 유효한 레이팅으로 전체 레이팅으로 하기에는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있어 동호회 레이팅은 동호회별로 별도로 레이팅이 산정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현재는 조기탁구 등 동호회간 상호 교류의 요청이 있어서 어느정도 추이를 본 후 레이팅제를 새롭게 산정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요즘 협회대회진행 위주로 작업을 하다보니 동호회 정기전등 그동안 신경쓰지 못한부분이 많이 있어서 앞으로 동호회 정기전 등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윤성만 수퍼스타 탁구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역사가 있었네요. 개발해주시고 사용할 수 있게 해 주신 동녁하늘님께 감사드립니다. 2018.05.09
목록